728 x 90



그냥 걸어도 좋은 우리중구 거리! 하지만 주제를 잡고 떠나면 더욱 즐겁고 유익한 여행이 되겠죠? 오늘은 인천 테마 여행 코스 '개향장 타임머신 여행'을 소개할게요! 우리 함께 시간 여행 떠나러 고고!


개항기 인천에 거주하던 미국·영국·독일·프랑스·러시아 및 기타 외국인과 소수의 중국·일본인들이 친목을 돕는 사교장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1901년에 지었다. 벽돌로 된 2층 건물로 지붕을 양철로 덮었으며 내부에는 사교실·도서실·당구대 등을 마련하였고, 따로 테니스 코트도 가지고 있었다.


1914년 외국인 거주지역인 각국조계(各國租界)가 철폐되고 일본 재향군인회관, 부인회관, 광복 후에는 미군이 사용하였다. 1953년부터 1990년까지는 인천시립박물관으로 이용하였고, 1990년부터 2006년까지 인천문화원으로 사용되었으며, 2007년 제물포구락부로 재탄생하였다. 제물포구락부''의 원래 명칭은 ''제물포 클럽''이었다. 그러나 조계 제도가 폐지된 이후 ''클럽''이 일본식 가차음인 ''구락부''로 불리고, 그것이 그대로 굳어져 오늘까지 이어져 온 것이다.



제물포구락부
다국적 제물포 클럽

인천 테마 여행 첫번째 목적지! 바로 '제물포구락부'예요.




1889년 인천 개항 이후 제물포에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했는데요. 그들은 원환한 교류의 필요성을 느껴 '제물포구락부'를 만들어 사교모임과 문화교류의 장으로 환용했다고 해요.




개항기 인천의 국제적인 성격을 상징하고 있으며, 1993년 7월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7호로 지정됐어요.




현재는 그 시절에 사용했던 당구대와 도서실 등이 남아있다고 하는데요. 지속적으로 국제문화교류 행사도 발전시켜 21세기 인천의 국제문화교류의 장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 중이랍니다!



상세정보

문의 및 안내 : 인천시 중구 문화유산팀 032-760-6474

홈페이지 : 인천 중구 문화관광 http://www.icjg.go.kr/tour
        문화재청 http://www.cha.go.kr
        제물포구락부 http://www.jemulpoclub.com

주 소 : 인천광역시 중구 자유공원남로 25

휴 일 : 매주 월요일, 1월1일, 설날 및 추석연휴

주 차 : 없음

지정현황 : [구)제물포구락부] 인천광역시 유형문화재 제17호(1993.07.06 지정)

추천 스팟

인기 개항스토리 태그